크래프톤이 일본 종합 미디어 기업 ADK Holdings Inc.(이하 ADK) 지분 100%를 인수하기로 결정했다.
24일 이사회에서 결의된 이번 인수는 7103억 7000만원(일본 엔화 750억 엔, 24일 서울 외국환중개 고시 매매기준율 1JPY=9.4716원 적용) 규모의 현금 거래로 진행된다.
크래프톤은 BCPE Madison Holdings Cayman, L.P.로부터 ADK 주식 1억 3200만 주를 취득하며, 이는 크래프톤 자기자본 대비 10.40%에 해당한다. 거래 종결일 환율 및 주식매매계약에 따라 최종 취득금액은 변동될 수 있다.
ADK의 2024년 말 자산총액은 7조 9194억원으로 집계됐다. 이번 인수는 크래프톤의 일본 시장 진출과 미디어·콘텐츠/IP 사업 다각화를 위한 전략적 결정이다. ADK는 광고 대행 및 애니메이션 제작을 주력으로 하는 일본 대표 미디어 기업이다.
크래프톤은 ADK의 광고 및 애니메이션 제작 역량을 활용해 자사 게임과 신규 IP의 현지화 및 크로스미디어 전략을 강화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단일 게임 수익 구조에 대한 의존도를 낮추고, 매출 포트폴리오를 다변화해 지속적인 성장을 도모할 방침이다.
크래프톤은 올해 1분기 역대 최대 실적을 기록했다. 또한 넵튠 등 타 기업과의 M&A를 적극 추진하며 글로벌 미디어·엔터테인먼트 사업자로 도약을 가속화하고 있다. 이번 ADK 인수는 이러한 전략의 중요한 일환이다.
크래프톤이 ADK 인수를 통해 일본 시장에서 입지를 강화하고 미디어·콘텐츠 사업 경쟁력을 높일 수 있을지, 엔화 환율 변동과 인수 자금 조달 등의 리스크 관리가 향후 경영 성과에 미칠 영향이 주목된다.
참고기사
- 이데일리 - 크래프톤, 日 애드테크 대기업 ADK 인수…“IP·콘텐츠 사업 다각화”
- 한국경제 - 크래프톤, 日 광고·애니메이션 대기업 ADK 인수 "사업 다각화"
- 연합뉴스 - 크래프톤, 게임스컴 2025 참가…인조이·블라인드스팟 등 출품
- MHN스포츠 - 크래프톤, 게임스컴 2025서 3개 게임 대공개... '인조이' 첫 DLC 등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