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산 전쟁' 김동관·정기선, 20조 미국 선박 MRO 시장 맞붙나

미 해군 장관 초청으로 방미
MRO 사업협력 논의

박소연 승인 2024.03.15 21:47 의견 0

HD현대중공업과 한화오션이 선박 유지·보수·정비(이하 MRO) 사업에서도 경쟁 구도를 보일 조짐이다.

​15일 업계에 따르면 HD현대 정기선 부회장과 한화그룹 김동관 부회장은 오는 4월 미국을 방문한다. 두 부회장은 내달 8일 개막하는 북미 최대 해양방위산업전 SAS(Sea Air Space)에 앞서 카를로스 델 토로 미 해군성 장관의 초청을 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이 자리에서 미 해군 함정에 대한 MRO 사업 협력 방안을 논의할 것으로 전해졌다.

[사진=HD현대중공업]

델 토로 장관은 지난달 말 HD현대중공업의 울산조선소와 한화오션의 거제조선소를 연달아 방문했다.

미국은 현지 조선소 인력 부족으로 MRO가 필요한 함정 개수가 늘자 일부 물량을 일본으로 돌렸다. 그럼에도 역부족이라는 판단이 들면서 한국 등 아시아-태평양 지역에 위탁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MRO는 항공기, 선박 등의 정상적인 운항을 위해 필요한 기술적 활동을 말한다. 자사 제품에 대한 부품 교체, 엔진 오버홀, 시스템 업그레이드 등 사후관리의 일종이다.

MRO 시장은 추후 시장의 전망이 밝을 뿐만 아니라 제품 판매 이외에도 안정적인 수익 창출이 가능하기 때문에 최근 주목받고 있다. ​

​​글로벌 MRO 시장 규모는 약 80조원으로 무기 거래 시장 규모의 두배에 달한다. 미국은 함정 MRO 사업에만 연 평균 20조원 이상의 예산을 투입 중이다.

​최근 ​차세대 한국형 구축함(KDDX)을 두고 갈등이 격화되고 있는 ​​HD현대중공업과 한화오션은 MRO 시장에서도 경쟁 구도를 구축할 예정이다.

​한화오션은 국내 업계 최초로 MRO 전담 조직을 운영하고 있다.​ 국내뿐만 아니라 해외에 기술이전 및 근접지원센터 등을 포함한 토탈 MRO 솔루션을 제공하기 위해 해외기업과 적극적인 기술협력에 나서는 등 함정 경쟁력 강화를 위해 나서고 있다.

또한, 한화오션은 장보고-I, II급 창정비 24척, 장보고-I급 성능개량 3척을 수행했으며, 광개토대왕급 구축함 3척의 성능개량 사업을 수행 중이다.

HD현대중공업은 지난해 미 해군 함정 유지·보수·정비를 위한 자격인 MSRA(Master Ship Repair Agreement)를 신청했고, 올 초 야드 실사까지 마친 것으로 전해졌다. 이어 2022년 필리핀에 군수지원센터를 설립하며 국내 함정 건조 업체 최초로 해외 MRO 사업에 나섰다.

​일각에선 HD현대중공업과 한화오션의 갈등이 격화되고 있는 만큼 MRO 사업에서도 더 많은 물량을 수주하기 위해 저가 수주에 나설 수도 있다는 우려가 나온다. ​​

양사는 미 해군 측에서 관심을 보이고 있지만 아직 결정된 건 없다는 입장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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