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MM 인수전이 동원그룹과 하람 2파전 양상으로 압축됐다. 해운업황이 다운사이클로 접어들면서 중견기업인 두 기업이 다운사이클을 감당할 수 있겠냐는 의문이 제기된다.

29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HMM 인수 본입찰에는 동원그룹과 하림·JKL 파트너스 컨소시엄이 KDB산업은행, 한국해양진흥공사, 매각주관사인 삼성증권이 실시한 본입찰에 참여했다. 또 다른 인수 후보였던 LX그룹은 본입찰에 참여하지 않았다.

​산은 등 채권단은 기업의 재무 상태, 경영 능력, 해운사업 운영계획 등을 종합 검토해 연내 우선협상대상자를 선정한 뒤 매매거래 계약을 체결한다는 방침이다.

​하림과 동원은 각각 6조4000억원과 6조3000억원을 인수 희망가로 제시한 것으로 알려졌다. 산은이 최종 유찰되는 상황을 막기 위해 경영권 프리미엄 없이 '매각 예정가격'을 6조원 초반대로 정한 결과다.

​양사의 인수 희망가격 차이가 크지 않기 때문에 정성평가 결과에 따라 최종 인수 결과는 뒤집힐 수 있다.

​업계에서는 6조원대 매각가도 두 기업에는 부담스러운 금액으로 평가하고 있다. 하림은 자기자본 3조원에 인수금융 3조5000억원을 더해 인수 대금을 마련할 계획인 것으로 알려졌다. 동원그룹은 주식 등 자산을 유동화해 3조원 이상을 자체 조달할 방침으로 전해졌다.

​해운업황이 악화되는 가운데 자본력이 부족한 두 기업이 다운사이클을 버틸 체력이 있냐는 지적이다. ​​

​더욱이 산은은 HMM 배당 가능 금액을 3년간 1조5000억원으로 제한한 것으로 알려졌다. ​인수기업이 회사 배당금으로 이자를 갚는 행위를 막겠다는 의도다. ​​

​HMM의 실적도 쪼그라들었다. 3분기 영업이익은 759억으로 전년 동기 대비 97% 감소했다.

​올해 상하이컨테이너운임지수(SCFI)는 900~1000선을 오가고 있다. 해운업계의 손익분기점은 통상 1000선으로 본다. 매주 금요일 발표되는 SCFI는 지나 24일 993.21을 기록했다.

​내년 물동량보다 공급이 많은 수급 불균형이 이어질 것으로 에상된다. ​내년 컨테이너 물동량은 올해보다 2~4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같은 기간 선복량은 6~7% 확대될 것으로 보인다.​

​황용식 세종대 경영학과 교수는 "두 기업은 HMM을 인수하기에 자본력과 해운 관련 업력 두 가지가 모두 충분하지 않다고 본다"며 "업력이 부족할 경우 후방에서 지원할 수 있는 든든한 모기업이 있어야 하는데 그게 아니기 때문에 현재 매우 애매한 상황"이라고 분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