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텔레콤(이하 SKT)이 인공지능(AI) 비서 '에이닷'을 정식 출시한다. SKT는 AI 시대에 맞서 'AI 피라미드' 전략을 수립하고, 관련 투자를 향후 ​​5년간 3배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26일 SKT는 서울 중구 T타워 수펙스홀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AI 비서 에이닷 정식 출시를 비롯한 AI 사업 전략을 발표했다.

​에이닷은 SKT가 자체 개발한 LLM(Lagre language model·대형 언어 모델)을 활용해 지난해 5월부터 오픈베타 형태로 출시한 서비스다.

​에이닷은 기상, 출근, 취침 등의 일상생활 전반에 AI를 결합할 예정이다. AI 수면 관리, AI 뮤직 서비스도 제공할 예정이다.​

​'A. sleep' 서비스는 수면 관리 솔루션 스타트업인 에이슬립과 협업해 호흡 데이터 기반으로 수면의 패턴과 질을 분석해 서비스를 제공한다. 상태에 따라 최상의 기상 시간에 알람을 받을 수 있다.

AI 뮤직은 에이닷과 대화만으로 나만의 플레이리스트 편집이 가능하도록 진화할 예정이다. 자사의 생성형 고객예측모델을 통해 자동으로 개인 취향에 맞는 음악을 추천하기도 한다.​

AI 전화는 이전 통화 내역을 바탕으로 전화할 사람을 추천하고, 통화 중 주고받은 내용을 AI로 분석해 중요한 정보 중심으로 통화 요약도 제공한다. 동시에 통화 중 약속한 일정을 캘린더에 등록하거나 주소를 공유하는 등 필요한 업무로 연결해 준다. 아울러 실시간 통역 기능도 제공할 예정이다.

이날 간담회에선 김용훈 SKT AI서비스사업부장(부사장이) 비즈니스 통화 중 에이닷을 통해 실시간으로 번역서비스를 이용하는 모습을 시연했다.

​AI 통역 서비스는 한국어와 중국어, 영어, 일본어 등 4개 언어에서 양방향 동시통역이 제공된다. 향후 베트남어와 스페인어 등 11개 언어로 확대할 예정이다.

26일 서울 중구 T타워 수펙스홀에서 열린 SKT 기자간담회에서 유영상 SKT 사장이 AI 사업전략에 대해 발표하고 있다. [사진=주주경제신문 박소연 기자]

◆ 'AI 피라미드' 전략 통해 글로벌 AI 컴퍼니로 나아갈 것

SK텔레콤은 이날 글로벌 AI 컴퍼니로 도약하기 위해 AI 피라미드 전략을 수립한다고 밝혔다. △AI 인프라 △​AIX △​AI 서비스 등 3대 영역을 중심으로 산업과 전 생활영역을 혁신할 계획이다.

AI 피라미드 제일 하단에 위치한 AI 인프라​ 영역은 SKT의 첨단 기술 역량이 집결된 영역으로, AI 데이터센터, AI 반도체, 멀티LLM 등이 해당된다.​

AI 피라미드 중간 영역에 해당하는 AIX는 모바일, 브로드밴드, 엔터프라이즈 등 core biz. 전반에 AI 를 접목해 생산성과 고객 경험을 혁신함과 동시에, 모빌리티, AI헬스케어, 미디어, 애드테크(Ad.Tech) 등 SKT의 AI 역량을 인접영역까지 확장하며 가치를 높인다는 전략이다.​

피라미드 최상단에 위치한 AI서비스는 에이닷 서비스를 말한다. SKT는 각 국가별 통신사들과 협력을 통해 글로벌 시장에서빠르게 AI 서비스 시장을 선점해 나갈 방침이다.​

유영상 SKT 사장은​ AI 관련 투자 비중을 과거 5년(2019~2023년) 12%에서 향후 5년간(2024~28년) 33%로 약 3배 확대하며, 2028년 매출 25조원 이상을 달성하겠다는 계획도 밝혔다.

​유 사장은 "현재 OTT를 2~3개씩 사용하는 것처럼 3년 후에는 AI 개인비서를 2~3개씩 사용하고 있을 것이다. 향후 발발할 개인비서 전쟁은 통신사에게 무조건 기회"라며 "SKT는 AI인프라에 있어서 데이터센터 사업을 잘 영위하고 있고, 사피원이라고 하는 AI칩셋도 엔디비아 대항마로 잘 키우고 있다"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