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태원 SK그룹 회장이 SK텔레콤 해킹 피해가 발생한 지 19일 만에 대국민 사과를 했다.

최 회장은 7일 오전 서울 중구 SK텔레콤 T타워 SUPEX홀에서 SK텔레콤의 해킹 사고와 관련해 대국민 사과를 하고, 문제 해결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그는 "사이버 침해 사고로 고객과 국민들께 불안과 불편을 초래했다. SK그룹을 대표해서 사과드린다"고 말문을 열었다.

이어 "오래 기다리셨거나 해외 출국을 앞두고 촉박한 일정으로 마음을 조리신 많은 고객들의 불편이 컸다"며 "많은 분들이 추가 피해가 없을지 걱정하고 계신 줄로 안다. 이 모든 분들께 다시 한번 사과드린다"고 강조했다.

최태원 SK그룹 회장은 7일 오전 서울 중구 SK텔레콤 T타워 SUPEX홀에서 SK텔레콤의 해킹 사고와 관련해 대국민 사과를 했다. [사진=주주경제신문 박소연 기자]

특히 사고 발생 이후 미흡한 초기 대응과 소통 부족에 대한 책임을 인정하며 뼈아픈 반성의 뜻을 밝혔다.

최 회장은 "고객 입장에서 세심하게 살피지 못한 점에 대해 저를 비롯한 경영진 모두 뼈아프게 반성한다"며 "고객뿐 아니라 국회와 정부 등 관계 기관의 질책을 마땅히 겸허히 받아들이겠다"고 강조했다.

최 회장은 이번 사고를 계기로 IT 보안의 중요성을 절실히 깨닫고, 사고 원인을 규명하고 고객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정부 조사에 적극 협력하겠다고 약속했다.

그는 "저희를 믿고 유심보호서비스에 가입해 주신 2400만 고객께 진심으로 감사드린다"며 "고객이 더 빠르게 교체할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고 설명했다.

또한 SK 전 그룹사를 대상으로 외부 전문가가 참여하는 '정보보호혁신위원회'를 SUPEX 추구협의회 산하에 설치하여 전사적 보안 시스템 점검을 진행하고, 이를 통해 그룹 전체의 보안체계를 대폭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최 회장은 "이번 사태 수습을 위해 일선에서 힘쓰고 있는 T월드와 고객센터, 정부 및 공항 관계자, 회사 구성원에게 감사드린다"고 말했다.

이어 "고객의 신뢰는 SK그룹이 존재하는 이유이고 앞으로도 존재하는 이유가 될 것"이라며 "이번 사태를 계기로 본질이 무엇인지 다시 한번 돌이켜서 생각하고 고객의 신뢰를 얻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최 회장은 자신은 유심보호서비스에 가입했기 때문에 유심을 교체하지 않았다고 밝혔다.

정보보호혁신위원회는 SUPEX 추구협의회 산하에 설치되며, 객관성과 중립성을 확보하기 위해 외부 전문가 중심으로 구성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최 회장은 "보안 문제를 넘어 안보와 생명이라는 생각을 갖고 임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