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국제강, 신용등급·ESG등급 상반된 평가

한기평, BBB 안정적→긍정적 상향
KCGS, 지난 4월 ESG S부문 B+→B 하향

박소연 승인 2022.06.24 21:37 의견 0

동국제강이 신용등급과 ESG등급 평가에서 상반된 평가를 받고 있다.

​24일 한국기업평가에 따르면 동국제강의 신용등급은 BBB '안정적'에서 '긍정적'으로 등급전망이 상향조정됐다.

​한기평은 등급 조정 요인으로 △수익성 및 현금창출력 제고로 주요 재무지표가 개선되는 점 △롤마진 하락 폭이 제한되며 양호한 이익을 유지할 것으로 전망되는 점 △점진적인 재무안정성 개선추세를 유지할 것으로 전망되는 점을 들었다.

동국제강은 지난해 연결기준 매출액 7조2400억원, 영업이익 8030억원을 기록했다. 이는 전년대비 각각 39%, 172.4% 증가한 수치다. 지난해 코로나19 팬데믹이 완화되면서 주요 전방산업의 수요가 회복되고, 원재료가격 상승을 반영해 판가를 큰 폭으로 인상한 결과다.​

동국제강은 올해 1분기에도 호실적을 기록했다. 연결기준 매출 2조1313억원, 영업이익 2058억원을 기록했다. 이는 전년 동기 대비 각각 52.7%, 88.1% 늘었다​

​한기평은 "제품 판매량 증가 및 원재료가격 상승으로 운전자본 투자규모가 크게 늘었으나, 제고된 현금창출력으로 자금유출 부담을 제어하며 에비타(EBITDA) 대비 순차입금, 차입금의존도 등 주요 재무지표가 개선됐다"고 설명했다.

​동국제강이 연결기준 차입금의존도를 35% 이하로 유지할 경우 신용평가등급도 상향 조정될 것으로 전망된다. 지난 3월 말 동국제강 차입금 의존도는 31.6%다.

​​반면 국내 ESG 평가기관 한국기업지배구조원(KCGS)는 지난 4월 동국제강의 S(사회)등급을 B+에서 B로 하향했다. 안전보건 정보 공개가 미흡하고 반복적으로 산업재해가 발생한 탓이다.

​지난 3월 동국제강 포항공장에서는 천장 크레인을 정비하던 크레인 기계 보수 하청업체 소속 노동자였던 고(故) 이동우 씨가 추락 방지용 안전벨트에 몸이 감기며 사망하는 사고가 발생했다.

​이에 동국제강은 올해 안전보건 투자 규모를 401억원으로, 지난해보다 142% 증액한다고 밝혔다. ​

​동국제강은 시설·인력·관리감독·외부평가·용품 등 안전보건과 관련 모든 영역의 예산을 확대했다고 설명했다. 안전보건 관리자를 지난해 86명에서 올해 98명까지 늘렸다. 특히 안전보건 시설 투자에 전체 예산 59%를 할애한 237억원을 투입한다는 계획이다. 이는 작년에 비해 220억원 늘어난 규모다.​

​또한 경영책임자인 김연극 동국제강 사장이 주관하는 위험차단시스템(I.L.S.) 태스크포스(TF)를 구성하고, 기존에 각 사업장별로 운영되던 위험차단시스템을 전사 기준으로 통합해 고도화한다는 계획이다.​

​아울러 동국제강은 공장 전반에 스마트 안전 시스템을 도입해 '안전 사각지대 제로화'를 실천한다는 계획이다.​

동국제강은 협력사 안전보건 경영 강화를 위해서도 지원을 확대한다는 방침이다. 이를 위해 협력사와 월 2회 안전협의체를 지속적으로 운영하고, 올해 안에 모든 협력사가 안전보건경영시스템(KOSHA MS) 인증을 받을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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