싱가포르 선사 PIL 컨테이너선 6척 발주...삼성중공업 수주 가능성
박소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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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05.06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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싱가포르 선사 PIL이 8000TEU 중형급 컨테이너선 6척을 발주한다.
6일 외신에 따르면 PIL은 최소 6척의 8000TEU 컨테이너선을 발주할 계획이다. PIL은 중국 상하이와이가오차오조선, 양쯔강조선, 국내 삼성중공업과 접촉한 것으로 알려졌다. 선가는 1척당 1억2000만(한화 약 1518억원) 달러 수준이다.
PIL은 현재까지 7000~8000TEU 컨테이너선 83척을 발주했다. 이번 발주를 통해 극동-페르시아만 항로에서 사용되는 기존 4000-5000TEU 컨테이너선을 대체할 예정이다.
한·중 세 조선사가 후보군으로 거론되는 가운데, 상하이와오가오차오조선이 수주할 가능성이 가장 높은 것으로 알려졌다.
PIL은 프랑스 선박 설계 기업 GTT가 개발한 '마크3 플렉스(Mark III Flex)' 기술을 적용할 예정인데, 양쯔강조선은 액화천연가스(LNG) 이중연료 추진식 선박에 '타입 B(Type-B)' 탱크만 적용이 가능하다.
상하이와이가오차오조선의 경우 계열사 장난조선소가 지난달 PIL을 통해 1만4000TEU급 LNG추진 컨테이너선 4척을 수주한 바 있다.
PIL은 세계 12위 컨테이너 선사로 총 28만4400TEU에 해당하는 89척의 컨테이너 선박을 운영하고 있다.
PIL은 해운시장의 장기침체로 2019년부터 2020년까지 선박을 대규모 매각했다. 또한 아시아-유럽 항로와 태평양 횡단 항로에서 철수하고, 동남아시아 및 아프리카 항로에 집중했다.
그 결과 지난해 3월 재무구조 조정을 마치고 싱가포르 국부펀드 테마섹홀딩스에서 자본금 6억 달러(약 7593억원)를 지원받았다. 이후 해운시장 호황기를 맞아 선박을 확충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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